도시농업기술정보
유기농 하/추 토마토재배에 marigold를 혼식하면 좋다
, 등록일 : 2014-02-05, Hit : 1,553
야마나시현 종합농업기술센터(山梨県総合農業技術センター) 고랭지 채·화훼진흥센터는 하/추 토마토의 유기재배에서 식물체 포기 사이에 marigold를 혼식하면 상품 수량이 향상하는 것을 확인했다. marigold를 드물게 심은 경우 상품수량이 토마토 단작보다 10%증가했다.
 
/추 토마토는 수익성이 높지만 재배 기간이 길기 때문에 병해충의 피해받기 쉽고, 안정적인 생산이 어렵다. 그래서 해충 등의 기피 작용이 있marigold의 재식밀도와 토마토 수확량이나 상품률, 병해충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야마나시현 내에서 하/추 토마토 재배가 발달한 고랭지에서 시험하였다. 토마토는 착과성이 좋고 열과 발생이 적은 "린카 409", marigold는 초장이 큰 "Africantall"을 재배하였다.
 
토마토는 1줄기 재배로, 재식 밀도는 10a1800주로 했다. 시험내용은 (1) 토마토 3주마다 marigold 1주를 심는 "marigold 소식구" (2) 토마토marigold1주 간격으로 심는 "marigold 밀식구" (3) "토마토 단작"3개구로 시험하였다. 나방의 대책으로 BT제를 4회 사용하였다.
 
토마토의 생육 기간 중에 marigold의 초장은 소식한 구가 120cm 정도를 유지하였다. 토마토의 초장은 170cm 정도로 순조롭게 생육하여 marigold는 혼식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 가능수량은 marigold를 소식한 처리에서 10a당 약 5.4톤으로 가장 많았다. 토마토 단작에서는 약 4.9톤이었다. 판매가능률은 marigold를 소식처리가 65.6%, 토마토 단작은 63.3%였다. marigold 밀식구에서는 64.2%단일보다 다소 높았지만 판매가능 수확량이 약 4.6톤으로 뒤떨어지고 있었다.
 
야마나시현 종합농업기술센터는 작은 온도 차이와 태풍의 경감, 병충해의 확산 지연 등 marigold의 생육으로 외적 요인으로부터의 완충 작용이 있었다고 추측한다. "토마토도 marigold도 품종이 중요하다. 향후 보급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한다.
 
야마나시현 종합농업기술센터는 유기농업 추진 프로젝트팀을 설치하고 조사나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의 성과에서는 하/추 오이와 여주의 혼식에서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formulas></formulas> 
 
출처 : 일본농업신문자료(20131218)

대학생미팅사이트 +대학생미팅사이트
하객대행아르바이트 +하객대행아르바이트
솔로까페 +솔로까페
솔로미팅사이트 +솔로미팅사이트
소개팅까페 +소개팅까페
정읍원나잇 +정읍원나잇
외국펜팔사이트 +외국펜팔사이트
싱글자유여행 +싱글자유여행
전주데이트장소 +전주데이트장소
부산친구찾기 +부산친구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