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기술정보
버섯 병재배 배지 특성 계산으로 생산비 절감 가능
, 등록일 : 2014-01-28, Hit : 1,155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버섯 병재배 시 생산비 절감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배지구성 비율을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개별 농가에 적합한 배지비율을 검증해주는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병재배 버섯의 주요 품목은 팽이버섯, 큰느타리, 느타리로 지금까지 농가에서의 배지조성 방법은 1∼2년에 걸친 무작위의 반복과 수정 과정을 거쳐 왔기 때문에 버섯 종류와 농가별로 배지조성이 달라 수량과 생산비에 차이가 많은 편이다.

□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은 개별 농가에 적합한 최적배지 조성 비율 및 재료비 절감을 위한 배지 구성비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해 규모 있는 병재배 농가에서 활용 시 생산비 절감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지원을 원하는 농가에서는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문의: *****@korea.kr)에서 배부하는 문진표를 작성해 배지재료, 살균배지, 수확후배지와 함께 2월 20일까지 버섯과(충북 음성군 소이면 비산로 92)에 택배로 보내면 된다.
○ 그러면 이화학적 특성 분석결과를 4월 15일까지 엑셀 프로그램 계산 원본과 함께 이메일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에서 개발한 이 병재배 배지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은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종합해 배지의 입병량, 병내 3상조건, 수분조절, 재료비, 영양조성 등을 계산할 수 있게 구성됐다.
○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면 먼저 사용하고 있는 배지재료들의 수분함량과 입병된 배지의 수분함량 및 입병량을 측정하면 병내 배지의 고상, 액상, 기상 등 3상 조건이 계산된다.
* 3상조건: 버섯 병재배에서 배양병(PP병)은 고온과 고압에도 견디는 단단한 것이므로 재배과정에서 배지가 수축되면 공간이 많아지면서 배지의 건조가 촉진되어 수량감소 및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병 내에 일정량의 배지재료가 들어가고 수분함량도 알맞아야 하는데 버섯의 종류와 배지재료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서 알맞은 정도가 다르다.
○ 다음으로 혼합기에 투입하는 배지재료들의 양과 구입가격을 입력하면 병당 재료의 건조중량 및 재료비용의 구성비율과 수분조절을 위한 물 공급량이 계산된다. 그리고 배지 재료들의 성분함량 평균치를 기초로 해 혼합배지의 영양성분량까지도 알 수 있다.
○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비싼 배지재료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거나 재료들의 구성비를 다르게 할 경우 재료비, 영양분, 3상조건 등을 비교하면서 배지조성을 바꿀 수 있다.

□ 버섯과 조사결과, 버섯 수확후배지의 재활용에 이 방법을 적용한다면 병당 재료비를 100원에서 85원으로 15원씩 절감 가능하며, 이는 하루 263만 병씩 연간 300일 동안의 입병량 7억 8,900만 병을 계산했을 때 118억 원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 정종천 연구관은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농가에서는 생산비도 절감하고, 배지제조의 안정화를 통해 수확후배지의 가축사료로도 활용이 촉진됨으로써 부가가치 향상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문의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 정종천 연구관(☎ 043-871-5710)